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왓챠 - 국내 토종 OTT의 의미있는 행보

OTT 소개

by Kcontents 2023. 7. 30. 0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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왓챠는 사용자에게 개인화된 영화, TV 쇼 및 책, 웹툰을  제공하는 토종대한민국 미디어 추천 서비스입니다.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으로 운영되며 대한민국 및 일부 다른 국가의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왓챠의 몇 가지 주요 기능 및 측면입니다.

1 스타트업 기업으로부터 출발: 2011년 스타트업 기업으로 출발  왓챠피디아라는 추천서비스를 시작으로 

 2012년 왓챠 베타 2013년 왓챠 정식 서비스 개시  2016년 OTT 서비스 '왓챠플레이' 출시

현재까지 열악한 상황에서도 꾸준히 충성도가 높은 고객을 유지하며 차별화된 전략으로 고군분투하고 있는

기특한 OTT


2. 왓챠 플레이: 왓챠 플레이는 왓챠에서 제공하는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입니다. 사용자가 주문형으로 스트리밍할 수 있는 다양한 영화 및 TV 쇼를 제공합니다. 콘텐츠 라이브러리에는 다양한 시청자를 위한 한국 및 해외작품들이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3. 커뮤니티 및 사회적 특징: 왓챠는 소비하는 콘텐츠에 대한 생각을 공유하는 사용자들의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데 강한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서로를 팔로우하고, 친구들이 보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친구들의 평점과 리뷰를 기반으로 새로운 콘텐츠를 찾을 수 있습니다.

4. 콘텐츠 발견: 왓챠의 인터페이스는 사용자가 새로운 콘텐츠를 쉽게 발견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 플랫폼은 사용자가 자신의 관심사에 맞는 콘텐츠를 찾을 수 있도록 다양한 장르, 테마, 큐레이션된 목록으로 제목을 분류합니다.

 



5. 파트너십: Watcha는 스트리밍 서비스는 물론  웹툰, 독립영화. 영화제, 영세제작사,  단편영화등 주류에선 외면받을수도

있는  콘테츠들과 연대한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6. 모바일 앱: 왓챠는 주로 안드로이드와 iOS 기기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 앱을 통해 액세스됩니다. 그 앱은 이동 중에 콘텐츠를 찾아보고, 등급을 매기고, 검색할 수 있는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7. 왓챠만의 특징 : 경쟁OTT 와 차별화되는 점은 중국무협, 일본드라마와,  한국 고전 메가히트 드라마를 서비스한다는 점이다.  간혹 왓챠 오리지널 작품도 선보이지만 히트를 기록하진 못했다.  그리고 또하나 꼭 보고싶었던 해외 명작이나

다시 보고싶은 국내 드라마들이 서비스  되고 있어서  유니크함을 잃지 않는다는것이다.

 


8. 한국 시장 포커스: 왓챠는 한국에서 시작되어 주로 한국 시장에서 인기를 얻었습니다. 다른 일부 국가(일본)로 확장되었지만 콘텐츠 라이브러리와 초점은 주로 한국 이용자에게 남아 있었습니다.  중국무협, 일본드라마등으로 차별화를

시도하고있다.  

 

9.  전망: 국내 토종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인 왓챠는 '틈새시장'을 노렸지만 대기업과 글로벌 OTT의 공격적인 투자에 입지가 좁아졌다. 회사는 경영권 양도까지 포함한 투자자 찾기를 계속하고 있다. 딜을 성사시키기 위해선 기업가치 책정이 관건인데 왓챠의 높아진 재무부담, 사용자 이탈, 미미한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능력을 고려하면 높은 몸값을 인정받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다소 비관적인 상황이지만 만약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투자만 받는다면 가능성은 무한한 OTT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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